현장 어려움 호소·탄력근로제 확대 요청

대구상공회의소가 2일 상의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상반기 경제동향보고회’를 개최했다. 대구상의.
대구상공회의소는 2일 오후 10층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상반기 경제동향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권영진 시장과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권순박 대구지방국세청장, 장근섭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을 비롯한 주요 기업지원기관장, 주요기업 대표 등 20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대구상공회의소는 “상반기 국가경제가 경기침체의 신호를 보이고 있고, 지역경제도 수출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역은 신성장산업을 중심으로 산업활동이 회복세를 보이는 등 희망이 보이고 있다”면서 “그러나 지표들과는 별개로 현장에서 느끼는 체감경기는 여전히 힘들고 심리도 위축돼 있어 하반기 경기 회복세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동향보고 후 이어진 토론의 시간은 이재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의 주재로 ‘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업계영향과 정책지원 방향’을 주제로 참석한 지역기업들의 다양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았다.

토론에 참석한 많은 기업인들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인력관리와 대응방안의 어려움을 토로 했으며,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와 건의가 이어졌다.

자동차부품회사 A사 대표이사는 52시간 시행에 따른 납기차질을 막기 위해서는 신규채용을 늘리고, 3교대제를 시행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납품단가를 맞출 수 없는 힘든 현실을 토로했다.

농기계를 제조하는 C사 대표이사는 힘들게 일본시장을 개척했지만,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주 52시간 시행으로 오히려 일본보다 인건비가 높아져 거래단절 상황에 처해 있다고 밝히면서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탄력근로제 확대를 요청했다.

이번 보고회는 참석자와 기관장들이 이전에 비해 훨씬 열정적으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기업과 지원기관의 대표적인 토론의 장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모습이었다.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은 “지금 우리는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직면해 있어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혁신으로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면서 “다 함께 힘을 모아 슬기롭게 헤쳐 나가자”며 마무리 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