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과 대구 상생의 상징적 사업인 통합공항 건설을 두고 아직도 소모적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경북과 대구가 심각한 경제 난국에 처해 있고, 부산 경남 지역이 가덕도 신공항을 정치적으로 밀어붙이려고 하고 있는 마당에 이 같은 논쟁은 경북은 물론 대구의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구의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을 한꺼번에 옮기고 그 자리에 새로운 산업 기반을 만드는 것은 ‘대구형 뉴딜 사업’이라 부를 만큼 경제 부흥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달 중에 대구시와 국방부가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 선정을 위한 절차와 기준을 마련하고 오는 8~9월 이전부지 선정계획을 앞두고 있는데 일부 대구지역 단체가 분란을 일으키고 있다. 대구시·시의회 등에 따르면 대구시와 경북도가 추진하는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에 대해 지역 시민단체들이 “행정기관이 일방적으로 공항이전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며 주민투표 등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구 민간공항 존치를 주장하는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는 지난달 12일 대구 민간공항 이전 여부 주민투표 요청서를 대구시의회에 전달하고 민간공항 이전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 청구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지난 5월에도 대구시에 주민투표를 촉구했다가 국가사무에 해당 돼 투표 불가 회신을 받았는데 또 시의회에 투표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주민투표를 시 집행부에 요구할지 등은 의원들의 판단에 달렸겠지만 이는 이미 오래 전에 수년 간의 논의를 거쳐 경북도와 대구시가 합의에 이른 사안을 뒤집는 것이나 다름 없다. 애초에 통합공항 이전 논의는 대구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도 지금 민간공항이 조금 활기를 띠고 있고, 대구 시민들이 이전되는 공항까지 이동하는데 조금 불편이 따른다고 존치 주장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특히 민간공항은 두고 군 공항만 이전하자는 논리는 누가 들어도 사리에 맞지 않는 것이다.

지난 1958년 대구에 K2공군기지가 들어선 이후 50년, 일제 강점기의 동촌비행장이 들어선 지 80년이 지나서 군 공항이 대구시의 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됐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낙후된 도심 개발을 위해 군 공항인 K2 이전을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요구해 왔다.

여기에다 정부가 해마다 막대한 소음피해 보상비를 부담해 왔다. 지난 2011년 전투기 소음에 시달리는 대구 동구 주민 2만6000여 명에게 배상금이 처음으로 790억 원이 지급된 이후 2016년까지만 해도 소음피해 배상금으로 약 3000억 원이 지급됐다.

이처럼 대구시로서는 애물단지나 마찬가지가 되고 있는 군 공항만 따로 이전하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주장이다. 경북도는 물론 어느 시군이 이 애물단지만 끌어안겠다고 하겠는가. 대구시민들로서는 대구공항의 항공수요가 증가하면서 도심 가까이에 공항을 두고 싶은 마음은 이해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통합공항 이전은 대구는 물론 경북을 살리는 길이다. 이 때문에 통합공항 이전 논의가 시작됐고 부지 확정 단계까지 와 있다. 소모적 논쟁은 그만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