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인 노조본부와 지방위원장 회의에 파업여부 확정 일임

한국노총 산하 전국우정노조가 우정사업본부와 마지막 조정회의를 연 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중앙노동위원회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집배노조, 민주우정협의회 노조원들이 총파업을 촉구하며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노조)과 우정사업본부(이하 우정본부)의 최종 쟁의조정 협상이 끝내 결렬됐다.

다만, 노조는 주말 동안 본부 측이 제시한 협상안을 검토해 오는 8일 총파업과 최종 수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5일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본부와 협상을 벌인 노조는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협상의 주요안건인 토요일 택배 폐지와 인력충원 등에 대한 본부 측 대안이 미흡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본부는 최종협상에서 토요일 택배 폐지 요구에 대해 월∼금요일과 화∼토요일 2개 조로 나눠 근무하면서 주 5일제를 시행하는 안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가 요구하는 2000여 명의 인력충원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750명, 본부 자체적으로 500여 명의 인력을 충원하는 안을 제시해 협상 여지를 남겼다.

이에 노조는 6일 예정된 총파업 결의대회를 취소하고 본부 측이 제시한 안을 주말 동안 검토해 협상안을 수렴할지 결정한다.

김덕환 경북우정청 노조위원장은 “본부가 노조에서 요구한 인력충원 인원의 절반 이상을 제시한 상황이어서 이에 대해 내부적으로 협의를 이어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며 “6일 예정했던 파업 출정식은 취소됐고, 협상안은 최종 수용 여부를 일임받은 노조 집행부가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정본부 노사는 지난해 10월 평균 노동시간을 줄이고자 2020년까지 집배원 2000명을 증원하고 토요일 택배 업무를 중단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하지만 우정본부는 우편물 감소 등 경영악화를 이유로 합의안을 철회하는 입장을 내놨고, 전국 우정노조는 우정본부가 경영위기의 책임을 집배원들에게 떠넘기는 상황이라며 총파업을 결의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