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마을 대상, 장군마을 우수상 쾌거

군위군은 최근 경상북도가 주관한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 참가해 경관·환경 부문(화산마을)과 문화·복지 부문(장군마을)에서 수상했다.
군위군은 최근 경상북도가 주관한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 참가해 경관·환경 부문(화산마을)과 문화·복지 부문(장군마을)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7일 기획감사실 미래전략인구담당에 따르면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는 마을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주민 스스로 침체 된 농촌 마을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활력 있는 마을 만들기 붐을 조성하고자 2014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경상북도·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마을 경연대회이다.

소득·체험, 문화·복지, 경관·환경, 아름다운 농촌 만들기 캠페인 총 4개 부문으로 나뉘어 펼쳐진 이번 대회에는 도내 31개 마을이 신청해 서류심사를 거쳤으며, 최종 선정된 11개 마을이 현장심사와 경연에 참여했다.

경관·환경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화산마을’은 개간 촌의 명맥을 이어받아 아름다운 마을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주민들의 화합된 모습이 큰 호평을 받았으며, 문화·복지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은 ‘장군마을’은 마을의 역사와 전통을 문화로 이어가고 세대 간 재능 나눔으로 확산해 나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 마을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모여 가장 농촌다우면서도 경쟁력 있는 마을을 만들었다”며“이번 콘테스트 참가를 통해 주민들이 함께 즐기고 화합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경관·환경 부문 대상을 받은 화산마을은 오는 8월 28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시행하는 제6회 행복마을만들기 콘테스트에 경상북도 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된다.

이만식 기자
이만식 기자 mslee@kyongbuk.com

군위 의성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