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대한상의 국제회의관

11.15 포항지진 피해지역의 도시재건 방향을 설정하고 분야별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포럼이 서울에서 열린다.
11.15 포항지진 피해지역의 도시재건 방향을 설정하고 분야별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포럼이 서울에서 열린다.

포항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지하1층 국제회의관에서 ‘11.15 포항지진 피해지역 도시재건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정부주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범국민 홍보를 통한 공감대형성을 위해 마련한 포럼으로 국회, 정부 등 전국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도시재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전망이다.

포럼은 1부 ‘전문가 발표’와 2부 ‘패널 토론 및 청중과의 소통’으로 구성된다. 이창수 가천대학교 교수의 “포항, 지진을 넘어 부흥을 위한 도시재건”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김경대 한동대학교 교수가 ‘11.15 포항지진 관련 도시재건 필요성’을 중점 설명한다.

또 조정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진안전센터장은 일본 등 ‘국외 지진피해지역 도시재건 성공사례’를 들어 포항시에 접목 가능한 도시재건의 성공 방향에 대해 소개하고, 서울시 도시계획위원(강동구·중구)으로 활동 중인 오인영 법무법인 정률 파트너 변호사가 ‘포항지진 특별법을 통한 도시재건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2부에는 분야별 전문가가 모두 참여해 청중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고, 궁금증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허성두 지진대책국장은 “신속한 재건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정부주도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건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도시재건의 전반적인 사항을 다루는 이번 포럼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