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8일부터 철강공단 주변의 환경오염물질 발생사업장을 대상으로 야간, 새벽 시간대와 공휴일의 미세먼지, 악취 등 환경민원 해결을 위한 환경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시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공단 내 환경오염물질 발생사업장의 산재로 이와 관련 지역주민들의 환경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어 지역주민의 건강보호와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야간 및 새벽 시간대의 순찰을 강화하고 주민의 민원신고에 즉각 대처하기로 했다.

2019년 상반기 집계된 환경민원은 총 530건(악취민원 256건 등)으로 2018년 상반기 신고된 334건(악취민원 128건 등) 대비 59% 증가했으며, 주로 야간 또는 새벽에 포항시청 당직실로 접수돼 담당자에게 전달이 늦어지거나 담당인력의 부족으로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등, 시민들의 불편해소에 즉각 대응하지 못하던 문제점을 개선해 평일에는 상설기동반을 운영하고 야간 및 공휴일에는 환경민원 상황실을 구성해 시민의 환경민원에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평일 상설기동반은 환경정책과 자체내 인력으로 3개조(1조 3인)를 구성해 일과시간 중 발생하는 민원을 처리하고, 환경민원 전담상황실은 본청 환경녹지국 직원과 남구청 복지환경위생과 직원으로 1개조 3인으로 구성해 당직체제로 민원을 처리하게 된다.

응대 및 해결에 전문성이 요구되는 환경민원의 특성을 고려해 금번 인사에서 오천읍에서는 청소팀을 환경팀으로 개편하고, 청림지역에 환경직 공무원 전진배치로 환경민원의 해결 의지가 반영됐다.

특히, 악취 취약시간대인 오후 7~8시와 오전 6시~7시에는 상시적으로 순찰활동을 전개하고 야간 당직 시에 민원접수 시 현장출동해 순찰하고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악취 특성에 따라 해당 사업장을 점검하게 된다.

한편, 환경민원 상황실은 오천읍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운영하고, 공휴일이나 평일 야간, 새벽시간 대에 철강공단 지역에서 미세먼지, 악취 등의 민원은 환경민원 전용콜센터(270-6061~3)로 접수하면 되고, 악취민원의 경우 민원인의 요청 시 동행해 현장확인, 악취시료 채취 등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신구중 환경정책과장은 “악취민원 기동처리반은 악취민원 특성 상 피크 시점에 집단적으로 발생해 확인시기를 놓치기 쉬운 애로사항을 극복하고,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악취민원 대응책으로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민간 환경감시대 운영, 악취배출사업장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악취발생사업장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개선 지원사업 등 차질 없이 수행해 악취민원의 해소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일 단행된 포항시 전보인사에서는 시민들의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 및 행정수요를 감안해 시민생활 불편 최소화를 위해 24시간 8282 환경기동처리반 운영, 오천읍에 환경팀 신설, 교육청소년과, 식품위생과, 공동주택과 등 시민생활 밀접 분야에 전문인력과 기능을 보강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