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피해 예방에 역량 결집", 나경원 "실리적 외교 노력 필요"
권태신 전경련 상근부회장 "日 제품 불매운동 도움 안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일본의 경제보복 관련 긴급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자유한국당은 7일 일본의‘경제보복’ 사태와 관련한 긴급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무역보복 조치의 부당함을 강조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또 우리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며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황교안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은 WTO 규정과 국제법상 관례에도 맞지 않는 부당한 조치”라고 강조하며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만큼 보복조치를 바로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경제보복 확대는 양국관계를 파국으로 모든 최악의 결정임을 경고한다”며 “지금 당장은 우리 국민과 기업의 피해를 막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당도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가 매우 치밀한 계산하에 자국기업에는 최소한의 피해를 주면서 한국에는 치명적인 분석을 골라 제재를 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와 정치권 일각에선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책보다 반일감정에 호소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 감정적 대응에서 벗어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실리적 외교 노력과 함께 기업에 필요한 정책지원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광림 의원은 “7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며 “여당이 압승할 경우 선거 이후에도 유야무야 넘어갈 것으로 보이지 않아 추가 보복 조치가 예상되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 “한일관계는 역사는 역사 문제로 두고 시야는 미래를 향해 한발 한발 어렵게 내딛어왔다”며 “아베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은 제발 (통상문제를) 국내 정치 문제로 끌어들이지 말고, 경제는 경제 문제로 다루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일부는 참의원 선거만 끝나면 잠잠해질 것이라고 하는데 우리 기업측에선 절대 그렇게 보지 않는다”며 “야당만이라도 이렇게 안이한 인식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지금 정부는 재벌 총수를 불러 모은다고 하면서 자칫 기업들을 입막음하고 압박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가 있다”며 “가뜩이나 경제가 위기인데 청와대가 열린 마음으로 ‘퍼펙트 스톰’이 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 초청된 외부인사들도 불매운동 등 ‘강대 강 대응’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목소리를 냈다.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은 “여야 구분 없이 전 정부적으로 나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다만 그렇지 않아도 반일감정이 강화되고 있는데 불매운동 등으로 싸워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일본과 대화하면서 협상을 통해 수출 규제가 집행되지 않도록 하는 데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역시 “일본 정부를 WTO에 제소해도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며 “또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 우리나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외환이 빠져나가는 등 악순환으로 가기 때문에 섣불리 강경책으로 나가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