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밤 예상 기압계, 장마전선 위치. 출처=대구지방기상청
10∼11일 경북과 대구에 ‘반짝’ 장맛비가 쏟아질 전망이다.

특히 경북동해안지역에는 10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지방기상청에 따르면 9일 오전 10시 현재 장마전선은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중국해 북쪽을 거쳐 일본 남부지방까지 동서로 퍼져 느리게 북상 중이며, 10일 중국 상해 부근에서 활성화한 장마전선이 우리나라로 이동하며 비가 시작될 것으로 예보됐다.

10일 새벽 3∼6시부터 경북동해안에서 시작된 비는 오후 12∼3시 사이 전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지방기상청은 내다봤다.

이번 비는 경북·대구 대부분 지역을 비롯해 울릉도·독도에 20∼60㎜, 경북동해안에는 100㎜ 이상 매우 많은 양이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북상하는 장마전선과 북동쪽에 위치한 고기압이 만나 큰 기압차가 생겨 동해안을 중심으로 북동풍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10일 밤∼11일 오전, 경북동해안에는 비구름대가 더욱 강해져 천둥·번개를 동반한 돌풍(시속 35∼60㎞)이 불며 시간당 3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장마전선은 오는 11일 새벽부터 남동진하기 시작하다가 오후에 일본 부근으로 남하하며 같은 날 오후 12∼3시께 경북·대구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동풍의 영향을 받는 경북북부동해안은 이날 밤까지 비가 이어질 수 있겠다.

오는 11일 이후 장마전선은 동중국해∼일본 부근에 머물며 오르내리겠고, 13∼17일 사이 제주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지방기상청은 예상했다.

지방기상청 관계자는 “일본 북동쪽해상의 고기압이 강해져 장마전선의 이동이 느려질 경우, 경북동해안의 강수 지속시간이 길어져 강수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산사태와 축대붕괴 등 비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