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10일 노보텔호텔에서 민관 합동으로 신종감염병 위기대응 도상훈련을 진행했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의심환자 역학조사 출동 시 개인보호구 착탈을 실습하고 있는 모습.
대구시가 여름휴가철 신종감염병 유입에 대비하는 도상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10일 노보텔호텔에서 민·관 합동으로 에볼라의 지역 내 유입에 대비, 신종감염병 위기대응 도상훈련을 벌였다.

에볼라 감염병은 최근 콩고민주공화국의 북 키부(North Kivu)주와 이투리(Ituri)주에서 유행 중이다.

환자 2265명 중 1522명이 사망할 만큼 치명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도상훈련은 국제교류의 증가, 지구온난화 등으로 메르스·에볼라·라싸열 등 신종·재출현 감염병의 국내외 발생 위험이 급증하고 있어 마련됐다.

또한 지역 내 신종감염병 유입 시 신속·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이날 훈련은 보건기관과 함꼐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운영병원, 국가거점병원·교육청·학교·소방서·경찰서 등 30여개 기관 11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됐다.

에볼라 환자 발생 시 협력해야 할 각자의 실질적 대응역할에 대해 논의했으며 확진자 발생 상황에 대한 유관기관 토의가 이어졌다.

여기에 입국자 관리, 의심환자 발생 시 현장출동, 역학조사, 의심환자 격리 등 각 단계별 대응과정과 개인보호복 착·탈의 실습 등 현장감 있게 열렸다.

백윤자 시 보건복지국장은 “신종·재출현 감염병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전에 유관기관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며 “전문적이고 다양한 훈련을 통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높여 안전한 대구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