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김천시.

김천에 튜닝센터, 주행시험장, 장비 등을 구축하는 자동차 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경북도는 15일 김천시청 회의실에서 김천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이하 튜닝센터) 건립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은 튜닝센터 부지 조성(3만3000㎡), 튜닝센터 건립에 필요한 인·허가 행정지원, 튜닝센터 설계·건축에 상호 협력하는 등 자동차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뜻을 같이 했다.

김천산업단지에 조성되는 자동차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는 국토교통부의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에 따라 김천 혁신도시 내에 튜닝관련 기술지원과 부품제조 및 복합서비스 단지를 단계적으로 구축, 혁신도시의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원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북도는 내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국비 250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414억원을 투입해 1단계 자동차튜닝기술지원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2014년 김천으로 이전해 온 국내 최대 교통안전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손잡고 자동차 튜닝산업을 지역에 꽃피우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첫 성과로 튜닝센터 건립을 위한 관계기관 간 협약을 이끌어 냈으며 이번 협약으로 향후 사업추진에 가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튜닝산업은 성능·연비 등 자동차의 내외부 특성을 교체 또는 내연기관을 미래차인 전기차나 수소차로 바꾸는 산업으로, 튜닝산업이 활성화되면 창업촉진과 기업유치 등을 통해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인구가 유입되어 도시 활성화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또 경주~영천~경산에 형성된 자동차부품클러스터 업체와의 유기적 협업을 통해 자동차부품산업과 튜닝산업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

이달희 경북도 정무실장은 “튜닝산업은 세계적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활성화가 되지 못한 영역으로 이번 협약체결은 신산업을 선점한다는 상징적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교통안전공단과 더욱 긴밀히 협력해 자동차 튜닝산업이 지역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