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1·4산단·블루벨리산단 3곳

경북도와 포항시가 즁소벤처기업부에 신청한 규제자유특구가 23일께 발표될 전망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포항에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재사용(충전)특구를 신청했다.

대상 지역은 포항 영일만1,4산업단지와 블루벨리산업단지 등 3곳 17만평이다.

포항지역 특구는 내륙지방의 전기차까지 포함한 장거리 전기차 배터리 연구가 가능한 점이 강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재사용(충전)특구가 포항에 지정될 경우 철강산업 침체, 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규제자유특구는 지역 단위로 신기술에 기반을 둔 신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비수도권 지역에 핵심규제들을 패키지로 완화하기 위해 지정되는 구역을 말한다.

지역별 특화산업을 지정해 규제를 유예 또는 면제함으로써 지역의 혁신성장과 균형발전을 도모하려는 취지다.

중기부는 지난 4월 17일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에 관한 특례법이 시행됨에 따라 규제자유특구 지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기부는 이달 23일께 규제자유특구 심의위원회와 특구위원회를 열어 최종 규제자유특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달 5일 중소기업과 경제단체 등과 간담회를 위해 구미를 방문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규제자유특구 지역 선정과 관련, 포항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선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현재 포항에 추진 중인 ‘차세대 배터리파크 사업’과 연계가 가능하고 포스코케미칼, 에코프로GEM 등 기업이 집적해 있어 전기차 배터리 산업을 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영선 장관은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기업과 지역이 중심이 되는 경제구조를 구축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의 특색을 살리고, 중소·벤처기업이 지역 경제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