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 제한 없이 다양한 논의, 쟁점 언급 땐 과열 가능성도

여야는 일본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대응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오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기로 16일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자유한국당 박맹우·바른미래당 임재훈·민주평화당 김광수·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문 대통령과 대표들의 회동을 오는 18일 오후 4∼6시에 열기로 합의했다.

5당 대표 회동은 올해 상반기 내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두고 ‘강대강’대치를 이어가던 여야 지도부가 1년여 만에 한 테이블에 앉아 정국 현안을 논의하는 것이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사상 초유의 한·일 무역갈등이 벌어지고 있고, 이것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이 사안을 최단 시일 내에 해결해 나가기 위해 초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8일 회동에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 방안과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회동에는 민주당 이해찬·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각 당 비서실장, 대변인이 배석할 예정이다.

정부 측에서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이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청와대 참모진과 국무위원이 참석해 여야 대표들에게 보고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체적인 배석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여야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회동의 핵심 의제로 제시했지만, 각 당 대표들이 이외의 논의도 제한 없이 할 수 있도록 열어두기로 합의했다.

따라서 공직선거법 개정, 검경 수사권 조정, 추가경정예산(추경) 등 쟁점 현안이 두루 거론되면서 여야 간 마찰도 예상된다.

여야 5당 회동은 진지하게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오찬이나 만찬이 아닌 ‘티타임’으로 결정했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만찬으로 하자는 논의도 있었지만, 워낙 중차대한 국정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만찬보다는 티타임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