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북상한 제5호 태풍 ‘다나스’로 유실된 경주시 산내면 대현리 지방도에 대해 응급복구 공사를 하고 있다.
제5호 태풍 ‘다나스’로 인해 경주시 산내면 지방도 일부가 유실되는 피해 이외 경주지역에는 별다른 인명이나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21일 경주시에 따르면 이번 태풍으로 산내면 등 일부 산간지역에 최고 260㎜의 많은 비가 내려 도로가 유실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산내면 대현리 지방도 921호 비탈면 40m가 지난 20일 오후 내린 폭우로 유실되면서 한때 교통이 통제됐으나, 응급복구를 실시해 차량 통행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앞서 경주시는 지난 19일 제5호 태풍 ‘다나스’ 북상에 따른 긴급 상황점검회의를 실시하고,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해취약시설 현황 및 대처계획, 장비·자재 확보 및 점검현황 등을 논의했다.

특히 기상특보 발효 시 △간부공무원 정위치 근무 △단계별 상황관리체계 운영 철저 △전 직원 비상연락체계 유지 및 공직기강 확립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 협조체계 강화 △피해발생 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비상근무에 만전을 기할 것 등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주낙영 경주시장은 “한 건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부서와 읍면동에 비상태세를 유지하고 인명피해 우려지역에 대한 예찰활동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주낙영 시장은 북상하는 태풍 다나스의 영향으로 많은 비가 내린 지난 20일에는 덕동댐과 서천 등 현장을 찾아 현황을 청취하고, 관계부서에 재난 대비 및 피해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하며, “긴장을 끈을 늦추지 말고 인명과 재산피해 예방은 물론 시민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