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특별법 통과·예산 추가 확보 주력"

김정재 국회의원은 22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2019 상반기 결산 의정활동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자유한국당 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은 22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지난 1년간 의정활동을 돌아보고 향후 계획 및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내놓았다.

특히 이날 김 의원은 지역 최대 현안인 포항지진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법안이 상정돼 있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로 상임위를 옮기는 한편 법안소위 위원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제출한 특별법안은 자유한국당 중점처리법안으로 지정했으며,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도 특별법을 발의했지만 민주당은 아직 법안을 준비하고 있는 중”이라며 “민주당은 현재 홍의락 의원이 민주당 법안을 발의한 뒤 3당에 발의한 법안을 함께 법안소위에 상정하자면서도 특별법의 법안 소위상정에는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서로 책임소재를 미루고 있는 지진추경예산이 무산된 것과 관련 “민주당이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의사일정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본회를 무산시켰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정부가 제출한 추경예산 6조7000억원 중 지진관련 포항지역 예산은 16건 1131억원에 불과하다며, 지역 출신의 박명재 국회의원과 함께 예산추가확보에 주력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강소R&D특구 지정 확정까지 과정과 영일만 해양관광특구 추진 상황도 설명했다.

먼저 김 의원은 강소R&D 특구 지정과 관련 포항을 R&D특구로 만들겠다는 선거 공약 실천을 위해 기존 대규모(광역) R&D 특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강소R&D 특구라는 새로운 제도를 제안한 결과 최근 R&D 특구 확정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지역구 주요사업과 관련해서는 흥해종합커뮤니티센터 건립 공모사업 선정·창포종합사회복지관 신축 사업 추진 등 다양한 복지·문화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 확보 내용과 2019년 상반기 특별교부세 확보로 해결한 농업인교육복지관 건립·아트센터 조성공사·기계천 하상 준설 사업 성과를 하나하나 짚었다.

최근 포스코 고로 블리더 무단개방과 관련한 행정당국의 조업정지 처분과 관련 “국가 기간산업이 초토화될 수 있기에 행정조치를 재고해야 한다”면서도 “블리드 개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시민 안전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정밀한 조사결과 후 신중하고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향토기업인 포스코의 신사업 투자가 포항에 이뤄지도록 꾸준한 설득과 요청한 결과 포스코로부터 ‘바이오 산업과 IT산업에 대한 구체적 투자계획을 밝힐 것”을 촉구한 결과 포스코 경영진으로부터 긍적적인 답변을 받았고 말했다.

또 최근 일본의 무역규제조치과 관련한 국회 일본 관련 발언과 관련해 ‘“일본과의 협상 과정에서 보다 명확한 발표와 철저한 대응을 통해 한치의 논쟁거리도 만들지 말아 달라는 취지의 발언이었다”며 “하지만 여당이 저급하고 악의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첫째 지진특별법 통과, 둘째 지진관련 예산확보, 셋째 내년 국비 예산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현 정부의 잘못된 안보관 및 분야별 정책에 대해 야당의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부지런한 일꾼, 사심 없는 정치’로 포항시민에게 보답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