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전문의사 2명 배치 등 군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영양군과 명성의로재단 영양병원 관계자들이 엽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양군과 명성의료재단(이사장 김상학) 영양병원은 23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취약계층과 의료취약지에 대한 다양한 의료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명성의료재단이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의 열악한 의료서비스 지원의 일환으로 공공보건 의료사업 협력 관계를 추진해 영양군민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반과 응급환자에 대한 기본 생명권 확보와 강화를 위해 추진하게 됐다.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이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근거, 영양군과 협약 체결한 의료기관을 말하며, 이를 통해 영양군은 공공보건의료 수행기관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으로 군민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업무협약을 통해 영 기관은△영양병원 응급실의 진료의사를 전문 의사 2명으로 배치해 응급환자에 대한 진료 수준 향상(현재 일반 의사 1명과 공중보건의사 2명)△건강에 취약한 노약자와 만성질환자, 재가암 환자에 대한 영양제 수액 공급 무료 제공△간병인 지원으로 보호자 없는 입원실을 운영해 지역 주민에게 발생한 질병의 치료 지원△점진적인 물리치료실 운영으로 환자의 만성 통증 체계적 관리와 삶의 마지막 준비를 가족과 함께 맞이할 수 있는 완화병실 운영와 신장 환자들이 가까운 곳에서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혈액 투석실을 개설·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