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부문 50개 세부사례 분류, 회식 강요·업무불이익 등 높아
24일 도로공사에 따르면, ex갑질지수는 직장 내 괴롭힘 등 갑질을 체계적으로 측정·진단·관리하도록 만들어진 수치다.
앞서 도로공사는 정부의 갑질 근절 대책과 지침, 과거 감사 지적사항 등을 조사·검토하면서 전 직원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어 사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질을 10대 부문 50개 세부사례로 분류했고, 세부사례별로 2점 만점을 기준으로 지수화해 총점 100점을 만점으로 하는 갑질지수를 만들었다.
갑질은 지수 총점에 따라 I단계(10점 이하)에서 V단계(75점 초과)까지 총 5단계로 나뉜다. 부문·사례별 수준도 분석할 수 있어 진단 결과에 따라 가장 시급한 갑질 근절 유형에 대해 맞춤형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지난달 도로공사가 자체적으로 갑질지수를 조사한 결과, 회식 강요와 업무 불이익을 비롯해 책임 전가, 비인격적 대우 등 특정유형의 갑질 수치가 높게 나왔다.
이에 도로공사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갑질근절 캠페인을 벌이고, 직원들과 함께 ‘갑질없는 공정한 직장 만들기 선언식’을 개최했다. 또 ex갑질지수 항목인 10대 갑질을 하지 않겠다는 다짐도 서약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ex갑질지수는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는 직장 내 괴롭힘 등 사내 갑질을 근절하고자 개발됐다”며 “사내 갑질 근절을 위한 한국도로공사의 노력이 직장문화 개선과 공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