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권 보장·정부·농협 규탄

조규숙 마늘전국농어민협의회 위원장이 농협과 정부에 대해 마늘수매가와 관련해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
“농민대표 없는 가격협상 원천무효, 마늘가격 밀실협상 웬말이냐?”

영천지역 마늘재배농가들이 마늘가격 인상을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마늘생산자협회는 24일 영천농협시지부 앞에서 ‘마늘농가 생존권 보장 및 근본적 대책 마련, 마늘수매가 인상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에는 영천의 대표적 마늘 주산지인 신녕면과 화산면 농민들을 주축으로 200여명의 농민들이 모여, 마늘수매가격을 결정 못 한 농협과 정부대책의 미흡함 등에 대해 성토했다.

또 이날 오전 10시부터 농협시지부에는 영천·신녕·화산농협 등 7개 농협조합장들이 마늘수매가를 결정하기 위해 모였다.

조합장들이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 조규숙 마늘전국농어민협의회 위원장(화남면) 등 농민들은 ‘마늘농가 다 죽는다’, ‘농산물 가격폭락 농업정책 바로 세워라’, ‘최저생산비 보장하라’등의 구호를 외치며 농협과 정부를 규탄했다.

조규숙 위원장은 “농민대표 없이 조합장들만 모여 마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마늘가격 하락시 정부와 자치단체가 각각 30%, 농협과 농민이 각각 20% 책임이란 규정에 따라 지난해 수매약정금액 3100원에서 농민책임 20%(620원)를 빼면 2480원이므로 생산원가 등을 감안해 최소 2500원은 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또 다른 농민들은 “농협의 주인은 우리 농민이다. 주인인 우리를 무시하는 처사는 있을 수 없다, 여기에 모인 우리들에게는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다”며 울분을 토했다.

2시간여 규탄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마늘수매가 회의를 마친 조합장들은 “오늘 회의의 결론은 각 농협 이사회의에서 가격을 결정하기로 했다”며 “경영자 입장에서 조합이 적자를 볼까 불안하며 농협마다 상황이 다르듯이 조합장들의 어려움이 있다”면서 “오늘의 이런 사태가 온 것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화가 난 농민들은 “이사들한테 우리의 생존권을 넘길 수 없다”며 밝히고 “화남면같이 마늘농가가 소규모인 곳은 이사들이 우리 입장 이해 못 한다”며 “우리가 뽑은 조합장이 우리 편이 아니고 장사꾼 편이다” 이라는 고성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권오석 기자
권오석 기자 osk@kyongbuk.com

영천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