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조사…리얼미터 조사선 불매운동 참여 비율 2주 새 14.8%p↑

25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가 사연 등을 밝히는 ‘일본대사관 앞 시민 촛불 발언대’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로 일본제품 불매 여론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26일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6명에게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 최근 한일 간 분쟁으로 일본산 제품을 사는 데 대해 ‘꺼려진다’는 응답은 전체의 80%였다.

‘꺼려지지 않는다’는 응답은 15%였고, 의견 유보는 5%로 집계됐다.

한국갤럽은 “스스로 일본산 불매 운동에 나선 적극적 참여자뿐 아니라 주위 시선을 의식해 구매를 꺼리는 소극적 참여자까지 포함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역과 연령, 성별, 정치성향 등을 가리지 않고 모든 응답층에서 일본산 구매에 대한 거부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한일 분쟁 대응과 관련해 ‘잘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50%로, ‘잘못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 35%보다 높았다.

‘잘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30대와 40대에서 60%를 상회했고 진보층에서도 77%로 많았다.

‘잘못 대응하고 있다’는 응답은 60대 이상에서 51%, 보수층에서 69%로 우세했다.

중도층에서는 ‘잘 대응하고 있다’가 48%, ‘잘못 대응하고 있다’가 40%였다.

이번 한일 분쟁으로 어느 나라의 피해가 클 것인지를 물었을 때는 ‘한국’을 꼽은 응답자가 54%로, ‘일본’을 꼽은 응답자(27%)보다 많았다.

‘한국과 일본의 피해가 비슷할 것’이라고 본 응답자는 11%였고, 8%는 의견을 유보했다.

전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 참여가 크게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 24일 전국 성인 504명에게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불매운동에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은 62.8%였다.

1차 조사(10일) 48.0%, 2차 조사(17일) 54.6% 때보다 더 늘어난 것으로, 2주 동안 14.8%포인트 급증했다.

향후 불매운동 참여 의향을 밝힌 국민도 68.8%에 달했다.

자세한 여론조사 결과는 한국갤럽과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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