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중해서 발생한 ‘최다 사망’ 사고 기록 가능성

유럽으로 가려는 이민자를 태운 선박 2척이 25일(현지시간) 지중해에서 뒤집혀 최대 150명가량이 사망 또는 실종된 것으로 보인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유엔난민기구(UNHCR)와 리비아 해안경비대는 수도 트리폴리에서 동쪽으로 약 120㎞ 떨어진 수역에서 이민자 약 300명을 태운 배 2척이 이날 전복됐다고 전했다.

선박 사고로 물에 빠졌던 147명이 구조됐지만,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약 150명은 실종됐거나 숨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찰리 악슬리 UNHCR 대변인은 밝혔다.

사고 선박에는 에티오피아 북부 도시 에리트레아,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 국가, 아랍 국가 등에서 온 이민자들이 주로 타고 있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사고 수역은 해안에서 약 9㎞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리비아 해안경비대가 수습한 시신은 1구에 불과하다.

국경없는의사회(MSF)는 줄로 연결된 선박 3척이 이민자를 싣고 출항했다가 사고를 당했으며, 실종자 수가 25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AFP통신에 전했다.

아직 실종·사망자 수가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UNHCR이 추정한 대로 150명 정도가 목숨을 잃으면 이번 사건은 올해 지중해에서 발생한 가장 큰 인명 피해 사고로 기록될 전망이다.

지난 1월에는 리비아 인근 바다에서 117명이 실종·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5월에는 탄자니아 근처 바다에서 배가 침몰해 약 65명이 익사했다.

UNHCR에 따르면 올해 리비아에서 유럽으로 가던 이민자 중 164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는 25일 사고로 인한 희생자를 포함하지 않은 수치다.

리비아는 유럽으로 들어가려는 아프리카 난민, 이주자들의 주요 출발지 중 한 곳이다.

유럽으로 가려는 이민 시도자 가운데 4명 중 1명은 유럽 땅에 발을 딛기도 전에 바다에서 목숨을 잃고 있다고 AP는 밝혔다.

유엔난민기구를 비롯한 유엔 산하 기구들은 지중해에서 구조된 난민·이주자들을 인신매매 등이 판치는 리비아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지만, 리비아 해안경비대는 이들을 모두 리비아로 송환하고 있다.

실제로 25일 난민선 사고에서 구조된 약 137명이 리비아로 이송됐다고 해안경비대 대변인이 밝혔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