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자 배익기 씨 만나 설득

황천모 상주시장이 훈민정음 상주본 소장자인 배익기 씨를 만나 공개를 설득하고 있다.
상주시가 ‘훈민정음 해례 상주본’ 공개를 위해 또다시 배익기 씨를 만나 설득했다.

지난 26일 황천모 시장이 소장자인 배익기 씨(56 낙동면) 집을 방문해 해례본이 상주에서 발견된 만큼 이를 조속하게 공개하고 보존 방안을 마련하자고 설득한 것.

이번 방문은 지난달 27일 황 시장과 정재현 상주시의회 의장 등이 배 씨를 만나 상주본 공개를 요청했을 때 배 씨가 “현재 진행 중인 소송(청구이의의 소)이 끝나면 다시 논의하자”고 말한 데 따른 행보였다.

황천모 시장은 이 자리에서 “상주본은 우리나라 보배인 만큼 공개 후 안전하게 보존되야 하지만 현재로는 훼손 상태를 알 수 없는 긴급한 상황이라 걱정”이라며 “안전하게 국민의 품으로 돌아와 상주는 물론 대한민국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 씨는 “상주본의 경우 ‘훈민정음 해례 상주본’이라는 이름이 굳어질 정도로 상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상주본을 상주에서 보존하고 지켜나가자는 데는 동의한다”고 답했다.

한편 상주본은 지난 11일 대법원 판결로 법적으로는 국가 소유지만 정작 소유는 배 씨가 소장하고 있는데 다 배 씨 외에는 은닉처를 아무도 몰라 배 씨가 스스로 공개하지 않는 한 회수 및 공개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