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단산면 동원리에 들어서고 있는 대형돈사가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영주시민사회단체 연석대책위원회와 정의당 경북도당이 30일, 영주시 단산면 동원리 대형돈사 건축 허가 논란과 관련해 장욱현 영주시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건축허가를 받은 대형 돈사가 영주시장 처남의 뇌물수수 사건과 연루된 곳이라며 업자와 처남이 실형을 선고받았음에도 영주시장이 어떠한 조사도 받지 않은 것은 의문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박창호 /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
“돈사허가와 관련 뇌물을 준 업자와 영주시장의 처남이 제3자 뇌물죄로 1심과 2심에서 유죄가 확정되어 징역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이 업자는 일관되게 제3자 영주시장에게 (뇌물을)건네 줄 것으로 믿고 뇌물을 줬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또 고발장을 제출한 뒤 영주시청 앞 광장에 모여 건축허가를 내준 영주시를 상대로 대규모 집회도 열었습니다.

돼지 6천여 마리를 사육할 수 있는 대형 돈사가 상수원보호구역에서 운영되면 영주시민 식수원이 오염 될 뿐만 아니라 지역 환경도 심각하게 훼손된다는 이유입니다.

<인터뷰> 김영모 / 영주시민사회단체연석대책위원장
“가장 큰 문제는 상수원 보호구역에 영주시민이 먹는 물이 오염된다는 것입니다. 점잔은 말로 오염이지 사실은 똥물 먹는 거잖아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죠”

해당 돈사는 최근 감사원 감사결과에서도 허가가 부당하다고 판명된 바 있어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돈사의 공정률은 90%로 현재 영주시의 준공 허가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정목 기자
이정목 기자 mok@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