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오는 2일로 예상되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각의(국무회의) 결정을 앞두고 “외교적으로 (한일 분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가 여전히 유효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3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를 푸는데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바꿀 가능성에 대해선 “해당국(일본)에서 공식적으로 말하기 전까진 그런 조짐을 분석해 말하는건 적절하지 않을 듯하다”며 말을 아꼈다.

이어 “청와대에서 매일같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해 상황을 점검하는 회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발표됐을 경우 향후 어떤 대비책이 필요하고 업계에서 어떤 대비가 필요하며, 정부는 어디까지 대책을 내놓을지 수시로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미국 측이 한일 분쟁과 관련해 ‘분쟁 중지 협정’ 서명을 촉구했다는 외신 기사와 관련해선 “한일 간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 생긴 여러 갈등 상황에 대해 미국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걸로 본다”며 “상황이 더 이상 악화 되지 않길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간에도 여러 채널로 갈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논의가 진행 중이며, 한일·미일 등 다각도 채널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