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물단지 전락 예산 낭비 불보듯…관광객 유치 방안 재검토해야"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예산안이 최근 대구시의회를 통과하자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시민사회가 제기한 불투명한 기대효과에 대한 검토절차는 없었고 달라진 것은 230m에서 320m로 구름다리 길이가 늘어난 것이라고 대구시를 비판했다.

지역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앞산·팔공산 막개발 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일 성명을 통해 케이블카 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 경제성 평가 근거, 경관파괴와 환경훼손, 안전성 문제 등 시민사회가 제기한 각종 이의에 대해 해결된 것이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들은 또 시가 시행하는 100억 원 이상의 기반시설, 도시계획시설 등의 입지는 사안별로 구성되는 입지선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하도록 대구시 ‘대규모시설 등의 입지선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케이블카 정상 전망대 신림봉과 낙타봉 사이 팔공산 구름다리가 자리 잡도록 선정한 위원회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대구시의회는 제268회 임시회에서 대구시가 제출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에서 8조8859억 원의 예산을 확정했다. 이 가운데 팔공산 구름다리 설치 예산 25억 원을 통과시켰다.

이에 대해 대책위 관계자는 “시의회가 앞산 관광 명소화 사업의 경우 시민의견 수렴절차의 필요성을 지적했고 28억 원 예산 전액 삭감을 요구했는데, 지난 5월에 열린 대구시민원탁회의에서 팔공산구름다리에 대한 시민의견수렴이 충족됐다고 판단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여론을 왜곡할 수 있는 우려가 제기된 원탁회의에는 시민사회단체와 학계 전문가가 참석하지 않았고, 팔공산 전체를 주제로 공청회를 제안했지만, 이도 답변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팔공산 구름다리가 애물단지가 되면 예산 낭비와 자연환경 훼손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이냐”면서 “팔공산 구름다리를 제외한 관광객 유치에 더 좋은 방법이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