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 오후 8시로 연기… 한국당 일자리 예산 삭감 요구

추가경정예산(추경)안과 각종 민생법안 등의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가 1일 오후 8시로 미뤄진 가운데 ‘포항 지진’ 예산이 대폭 증액될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당초 이날 오후 2시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한국당 소속 예결위 위원들이 일자리 예산 등 추경안 규모를 대폭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정부와 여당이 난색을 표하면서 오후 4시로 연기됐다가, 또다시 8시로 연기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국회는 오후 8시부터 각종 법안 처리를 먼저하고 이후 11시께 예결위가 추경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 의원들에 따르면 이번 추경에는 포항지진과 관련한 사업이 상당수 증액됐다.

포항시가 국회에 증액을 요청한 사업은 총 6건, 807억 원으로 국토교통위원회(3건)는 △지진피해 지역 ‘도시재건 기본계획 및 주택복구계획’ 수립용역 80억 △지진피해 주민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건립 350억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 임대전용산업단지 추진 350억 등이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2건)는 △포항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10억 △포항지진피해 지역 어업기반회복 및 소득증대사업 30억 등이다.

환경노동위원회는 △포항시 지방상수도현대화 사업 7억 원이다.

이번 추경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정부의 일자리 예산은 대폭 삭감되지만 재해·재난과 관련한 사업은 대폭 증액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포항지진 관련 예산은 최소 500억~600억 원이 증액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본회의 연기와 관련해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법안 처리를 먼저 할 텐데 아직 추경 액수에 이견이 있어서 회의를 연기하기로 했다”면서 “추경이 예결위를 통과해 정리돼서 오는 데 시간이 걸려 본회의를 8시로 연기했다”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예결위가 오늘 중 추경을 처리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면서 “법안만 처리되고 추경이 오늘 처리가 안 되는 것은 많이 곤란하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