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일본 보복적 수출규제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이 가결되고 있다. 연합
일본 정부의 2차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내용의 ‘일본의 보복적 수출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이 2일 국회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결의안에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국가 목록 제외 조치를 단호히 배격하고 전 세계 자유무역질서를 퇴보시키는 조치라는 점에서 깊은 우려를 표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를 열고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수정안)을 재석 228인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 수정안은 이인영·나경원·오신환 등 여야 의원 260인이 발의했다.

이날 채택된 결의안은 지난달 22일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채택된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 촉구 결의안‘에서 일부 내용이 수정된 것이다.

외통위 회의를 열 시간도 없을 정도로 촉박한 상황인 만큼 원내대표 간 합의를 통해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명시하고 일부 표현을 수정해 비판 수위를 높였다.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은 제안 설명에서 “지난달 위원회서 결의안을 의결했지만, 오늘 일본 정부가 각의 결정으로 화이트리스트 배제한 것을 추가 반영해 교섭단체 협의를 거쳐 이 수정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