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미치는 영향 최소화…중소기업 자금지원 등 긴급 지원책 마련 고심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스코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현장설명을 듣고 있다. 경북일보DB

포항시가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 대응에 발 빠른 조치를 보이고 있다.

포항시는 2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와 관련 이에 따른 포항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체를 비롯한 경제 관련 유관기관들과 함께 대책 마련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시는 지난 7월 1일 일본 정부의 고순도불화수소(에칭가스)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를 발표하면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고시함에 따라 이러한 조치가 포항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사전 점검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

이번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식품과 목재를 제외한 거의 모든 품목의 한국 수출은 원칙적으로 개별허가 대상으로 바뀌는 등 수출 절차가 엄격해져 양국 간 무역 거래에 큰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포항시가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기업과 일본에서 원자재를 수입하는 기업 위주로 예상되는 피해를 긴급 점검한 결과 일본에서 직접 원자재를 수입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사전에 비축분을 확보하고 있으며 일본 이외 대체품을 테스트하는 등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어 별다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다만 이번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대일본 불매운동이 더욱 확산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따라 지역 제품의 대일본 수출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됨에 따라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체에 대한 중소기업 자금지원 등 긴급 지원책 마련에도 고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포항시는 관련 부서와 유관기관 및 관련 기업체와 합동으로 긴급대응팀 구성·운영해 관련 상황을 관리하고 점검하여 종합적으로 대처하기로 하는 한편, ‘일본의 수출규제 피해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기업 피해 접수와 지원책 마련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포항상공회의소, 포항철강관리공단, 한국은행 포항본부, 포항세관 등 유관기관은 물론 포스코를 비롯한 일본 수출입 관련 기업과 함께 대책 마련을 위한 긴급 점검을 위한 간담회를 5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최해 △지역경제 파급영향 분석 △관련 기업 예상 피해 평가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하기로 하는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를 시작으로 사태 진행 추이에 따라 기업 및 유관기관 대책회의을 수시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기업의 무역업무 지원, 긴급 자금 수혈 등 긴급 지원책 마련과 기업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어야 하며, 포항시 또한 정부의 대응책에 더해 유기적인 연계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유관기관 및 관련 기업체와 함께 철저한 사전 준비와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