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당초 추경 외 신규 5건 560억 증액돼 경제 활성화 '마중물'
지진피해 주민 임대주택 건립 예산 333억 등 확정…사업 가속도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3월 포항시청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대공·허상호·공원식·김재동 공동위원장. 경북일보DB
11·15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3월 포항시청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대공·허상호·공원식·김재동 공동위원장. 경북일보DB

포항 지진대책 추경 예산 증액에 대해 포항 지진 범대위가 환영을 뜻을 나타냈다.

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대공·김재동·허상호·공원식)는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포항 지진대책 추경 예산이 당초 1131억 원에서 추가로 560억 원이 증액된 데 대해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범대위는 4일 추경 예산 증액에 대해 성명서를 내고 “피해주민들이 크게 만족하지는 못하겠지만 그나마 반가운 소식”이라며 “특히 피해지역 임대주택 건립비 333억 원 신규 확보는 피해 지역민들에게는 희소식”이라고 말했다.

또 “이같은 결과는 무엇보다 범대위 주최 각종 집회와 항의 시위에 적극 참여해 준 포항시민 단합된 힘 덕분”이라며 “지치고 힘들더라도 서로 격려하면서 포항지진특별법이 제정될 때 까지 함께 노력해 가자”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여·야 정치인을 향해 “특별법은 결코 여·야 정쟁 희생물이 돼서는 안된다”며 “양보와 타협으로 하루속히 법을 제정될 수 있도록 모든 정치력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추경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것은 지역 정치인 노력 덕분도 있지만 여·야 수뇌부도 포항지진의 피해 실상을 잘 알고 있다는 의미”라며 “일일이 이름을 거명하기 힘들지만 추경예산 확보에 발벗고 나서주신 지역 국회의원님, 여·야 정치인, 도지사, 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등 모든 분들께 포항시민을 대표해 감사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범대위는 포항지역 6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범시민대책기구로 ‘특별법제정 촉구 범시민결의대회’, ‘산업통상자원부 항의 방문’, ‘특별법촉구 국회 상경 시위’, ‘청와대·국회·광화문 1인 릴레이시위’, ‘대시민 공청회’ 등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