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사적조정제도 수용 불구 입장 차 탓에 또 갈등 고조

영남대의료원 해고자 고공농성이 한 달을 넘기면서 사태해결을 촉구하는 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에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지난달 15일 대구지방고용노동청이 제안한 사적조정제도를 노사 모두가 수용했지만,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재차 갈등이 고조되는 모양새다.

20여 개 단체로 구성된 ‘영남대의료원 노동조합 정상화를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에 따르면, 영남대의료원 해고자 고공농성과 관련된 집회는 6일부터 8일까지 이어진다.

먼저 인권운동연대 등 5개 단체는 6일 영남대의료원 호흡기질환전문센터 앞을 찾아 고공농성을 해결을 촉구한다.

특히 제8호 태풍 ‘프란시스코’ 영향을 대비해 고공농성 현장의 안전조치를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다.

이어 다음 날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같은 장소를 찾아 과거 노조탄압의 진상규명과 노조 정상화 등에 대한 발언을 이어나간다.

나순자 전국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이길우 민노총대구지역본부장이 각각 대회사와 투쟁사로 사태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다.

8일에는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가 영남대의료원을 찾아 법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노사가 노동 당국의 사적조정제도를 수용했지만, 사태해결에 대한 실마리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며 “오히려 사측이 고공농성을 불법으로 전제한 탓에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실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분간 고공농성에 대한 지지집회를 이어가면서 사태해결을 촉구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