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대통령 소송사기 가담했나"…노 "사실 확인도 없이 대통령 모독하나"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왼쪽)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연합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정면으로 충돌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한 곽상도 의원의 발언에 노영민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이 “책임질 수 있으면 국회 정론관(기자회견장)에 가서 말씀하라”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면서 소란이 빚어졌다.

곽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김지태씨 유족 간 재산 다툼으로 소송을 벌이는 과정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이 소송대리인으로 참여해 허위문서 제출과 위증 등을 한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 실장에게 “상속세 소송 당시 문 대통령이 허위 증거자료를 제출해 승소했는데, 문 대통령에게 이에 가담했는지 물어볼 것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노 실장이 “문 대통령이 참여한 법인세 소송과 상속세 소송은 다르다”고 답변했고, 곽 의원은 “상속세 소송도 공동 대리를 했다”고 주장했다.

노 실장은 다시 “공동소송 대리는 했지만 깊게 관여하지 않았다”고 했고, 곽 의원은 “허위서류 제출 과정에 문 대통령이 관여했는지 분명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노 실장은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느냐, 여기서 말하지 말고 정론관에서 가서 말씀하시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한국당 정양석 의원은 “노 실장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곽 의원의 기자회견에 이미 청와대는 반응을 했다. 법률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면 그것은 그것대로 하고 국민이 여기서 납득하도록 여기서 답변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노 실장은 “현재 일본의 보복 대응에 의해 어려운 상황인데 국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도 안 하고 대통령을 모독하는 게 무슨 도움이 되느냐”고 강조하며, 고소고발과 관련해선 “법원에서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노 실장은 또 김정재 한국당 의원이 “러시아 군용기가 우리 영공을 침범했던 날(7월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지 않고, 여당 원내지도부와 오찬을 했다”며 이를 문제 삼은데 대해서도 “대통령은 밥도 못먹나”며 공격적으로 반응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노 실장의 이 같은 반응에 “비서실장 이게 뭐하는 것이냐. 야당을 협박하느냐”며 집단 반발했고, 나경원 원내대표는 “내용은 여야가 다를 수 있지만 정론관에서 말하라는 답변 태도에 대해서는 분명히 사과를 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인영 위원장은 회의를 연지 30분 만에 20분간 정회를 선언했다.

노 실장은 결국 정회 20분만인 오후 3시 10분께 사과했다. 노 실장은 “곽상도 의원의 발언에 대해 정론관에 가서 하라고 한 제 발언을 취소한다. 또 제 발언으로 인해 원만한 회의가 이뤄지지 못한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며 “근거없는 의혹을 반복적으로 주장해서 이미 복수의 사람들로부터 고소까지 당한 상태에서 또다시 근거 없는 내용으로 대통령을 모욕하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