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연구개발·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산학연 참가 국가전략특구추진단 구성…지역경제 활성화 첨병될 것

포항시 첨단과학 R&D시설 현황. 자료 사진
포항시 첨단과학 R&D시설 현황. 자료 사진

경북 포항시가 신소재 분야의 연구개발강소특구로 지정돼 일본 수출규제에 맞서는 전초기지가 될 전망이다.

포항은 지난 6월 경기 안산, 경남 김해·진주·창원, 충북 청주와 함께 연구개발 강소특구로 지정됐다.

연구개발강소특구는 대형화한 기존 연구개발특구를 보완하는 새로운 특구 모델이다.

포항의 강소개발특구는 바이오, 나노, 에너지 등 첨단 신소재와 인공지능(AI) 분야를 특화산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국내 최고 수준 연구 역량을 갖춘 포항공과대(포스텍)와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을 기술핵심기관으로, 포항테크노파크와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를 배후공간으로 정했다

따라서 신소재 개발로 일본 수입에 의존하던 비중을 낮춰 점차로 기술 자립과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 정책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신소재 개발 자립으로 수입 의존도를 줄이고 국내 소비는 물론 세계 시장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국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에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다.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와 블루밸리산업단지 2개 지역 55만6천694㎡가 특구에 해당한다.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은 전기차 등에 사용된 이차전지를 재활용하는 산업이다.

배터리를 분해해 리튬이나 코발트 등을 다시 얻을 수 있어 값비싼 핵심소재 수입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

관련 업계는 배터리 재활용산업이 2050년까지 세계 시장이 600조 원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본다.

그동안 배터리 재사용, 재활용 분야는 법과 제도 등 세부 규정과 지침이 미비해 기업이 기술이 있어도 투자를 활발하게 하지 못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특구지정을 계기로 단기적으로 이차전지 소재산업 종합클러스터인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를 조성하고 장기적으로 배터리 산업 국가 클러스터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직접 고용이 4년간 1000명 이상 이뤄지고 배터리 리사이클링 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포항시는 최근 특구로 잇따라 지정됨에 따라 이달 중순 경북테크노파크, 포항테크노파크,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등 산학연이 참여하는 국가전략특구추진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추진단은 강소연구개발특구,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벤처밸리 추진단으로 구성해 관련 산업 육성정책 수립을 비롯해 사업·창업 지원, 우수 기업 정착 유도 등을 맡는다.

시는 올해 말까지 지원방법, 운영방안 등을 담은 조례 제·개정을 통해 국가전략특구추진단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국가전략특구 기업협의체, 커뮤니티포럼도 구성할 방침이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시가 강소연구개발특구와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신소재개발의 메카로 성장해 국가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 특구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전략특구추진단을 구성해 포항을 대한민국 신소재 개발 특구로 만들어 벤처기업 육성과 기업투자 유치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