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
“일본 ‘백색국가’ 제외, 포항 방사광가속기로 극복한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7일 한국을 수출관리 상의 일반포괄허가 대상인 이른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공포했다.

지난 2일 일본 정부 각의(국무회의)에서 통과한 이 개정안은 이날 관보 게재를 기준으로 21일 후에 시행된다.

이에 따라 일본 기업 등이 군사전용이 가능한 규제 품목을 한국에 수출할 경우 오는 28일부터는 3년간 유효한 일반포괄허가를 받을 수 없게 되는 등 수출 절차가 한층 까다롭게 된다.

또 비규제(일반) 품목의 경우 무기개발 등에 전용될 우려가 있다고 일본 정부가 판단하는 경우는 별도의 수출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처럼 일본에서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며 대체소재 개발 등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 가운데, 포스텍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고인수 박사)는 방사광가속기 활용해 관련 연구를 지원할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백색국가에서 제외되며 피해가 예상되는 상당수의 품목이 전략물자와 관련된 화학, 소재, 에너지·자원 및 정밀기계 분야로 예상되는데, 포항 가속기연구소는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연구를 이미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8년도 포항 3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1592개의 연구 중 화학분야 39%, 소재분야 15%, 에너지·자원분야 6%, 정밀기계 2% 등 상당 부분을 관련 분야 연구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백색국가 관련 품목(1100여 개) 중 2차전지, 디스플레이, 탄소섬유, 철강, 촉매제 등과 관련된 품목은 방사광가속기 활용 연구과 관련이 높으며, 경북도와 포항시는 가속기를 활용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더욱 기대되고 있다.

포항 지역은 3세대,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기반으로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며, 포항이 지난 7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됐고, ‘가속기 기반 차세대 배터리파크’를 추진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