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호 태풍 ‘레끼마’ 예상 진로도. 기상청 제공
제9호 태풍 ‘레끼마(Lekima)’가 대만을 지나 중국 상하이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전망된다.

8일 대구지방기상청에 따르면 레끼마는 이날 오후 3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동남동쪽 약 430㎞ 해상에서 시속 21㎞로 북북서진 중이다.

현재 중심기압 93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시속 180㎞, 강풍반경 400㎞로 강도가 매우 강한 중형 태풍이다.

태풍은 오는 10일 새벽 3시께 타이베이 북쪽 약 220㎞ 부근 해상까지 북서진하겠다.

이후 11일쯤 중국 상하이 부근 해상을 지나 오는 13일 오후께 중국 칭다오 부근 육상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태풍 예상 경로가 바뀔 수 있는 요소가 많아 속단하긴 이른 것으로 대구기상청은 판단하고 있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중국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차고 건조한 기압골과 제10호 태풍 크로사, 북태평양고기압 등 레끼마에 영향을 미칠 요소들이 있다”며 “이 요소들로 인해 태풍의 진로속도가 느려지고 불확실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한반도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염두해 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는 현재 속도가 느려 4∼5일 뒤에도 한번도에서 1000㎞이상 떨어져있을 가능성이 높겠다고 대구기상청은 8일 예보했다.

강한 중형 태풍인 크로사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괌 북북서쪽에서 약 105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의 매우 느린 속도로 일본을 향해 북상 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