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 개발 등 지원

도내 한 초등학교 복식 학급에서 온라인 영상 수업을 하고 있는 모습
경북교육청은 복식 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수업권 보장을 위해 복식학급 운영 매뉴얼 개발, 담당교사 연수와 온라인 컨설팅 등 다양한 복식학급 지원 계획을 9일 밝혔다.

복식학급은 2개 이상의 학년을 한 교실 또는 한 명의 교사에 의해 운영하는 학급으로 올 8월 현재 경북교육청은 본교 98교, 분교 35교 등 총 133교에서 224학급의 복식학급이 운영되고 있다.

운영복식학급 해소를 위해 초등학교 자유학구제 도입, 복식 학급 편성 학생 수 기준 하향 조정과 농산어촌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 등으로 2018학년도 대비 36학급이 줄었으나 여전히 복식 학급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이에 창의적인 복식학급 운영과 학생 수업권 보장을 위해 복식 학급 운영 매뉴얼 개발, 담당교사 역량강화 연수와 온라인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복식 학급 운영 매뉴얼’은 복식 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절차와 유형, 복식 학급 경영 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 8월중에 보급한다.

이 매뉴얼에는‘복식 학급 운영 Q & A’와 복식 학급의 다양한 수업 사례 등 복식 학급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수록한다.

또 13일 경주에서 복식 학급 담당 교사와 지역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등 총 13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에서 복식 학급 운영 관련 전문가인 영주 이산초 우동하 교장의 주제 강의, 운영 사례 발표와 담당 교사 간의 업무 공유와 정보 교환의 시간을 갖는다.

이와함께 수업나누리 온라인 컨설팅 지원, 수업 공개와 나눔 등을 통해 복식 학급 수업 개선을 지속 지원한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