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호 태풍 '크로사' 예상 경로.
제10호 태풍 '크로사' 예상 경로.

제10호 태풍 ‘크로사(Krosa)’가 일본을 관통해 동해 방향으로 진행할 전망이다.

11일 대구지방기상청에 따르면 크로사는 이날 오후 3시 기준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240㎞ 해상에서 시속 8㎞의 느린 속도로 북서진 중이다.

현재 중심기압 970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시속 126㎞, 강풍반경 420㎞로 강한 중형급 태풍이다.

북서쪽과 북동쪽으로 갈팡질팡하던 태풍은 점차 일본 방향으로 이동해 14일 오후 3시께 가고시마 남동쪽 약 260㎞ 부근 해상으로 접근한 뒤, 광복절인 15일 오후 3시께는 오사카 서남서쪽 약 360㎞ 부근 해상을 관통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크로사는 일본을 지나 16일 오후 3시께 독도 동북동쪽 약 290㎞ 해상에 위치할 것으로 보인다.

대구기상청 관계자는 “태풍은 15일 밤 또는 16일께 동해로 빠져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동해안지역은 14∼15일 크로사의 가장자리에서 부는 동풍의 영향을 받아 강풍을 동반한 비가 내릴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본 규슈 부군에서의 형태 변화 등에 따라 태풍 강도와 진로가 바뀔 가능성 또한 대구기상청은 염두하고 있다.

한편, 동해안지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수 있는 가운데 한반도가 크로사 진로의 서쪽에 위치해 큰 피해를 입진 않겠다는 전망이 나온다.

태풍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태풍을 진행하게 하는 흐름(지향류)이 이 반시계방향 회전에 힘을 보태 태풍의 동쪽에 위치한 지역은 ‘위험 반원’으로 분류된다.

반면 태풍의 서쪽 반원은 반시계방향 회전과 지향류가 부딪혀 상쇄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위험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