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소비자원, 올 상반기 325건…전년 133건 144.4% 급증
13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와 한국소비자원이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상반기에 접수한 대구시민의 소비자 상담 건수는 1만5천559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1천94건) 감소했다.
소비자 상담 상위 5개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405건), 의류·섬유(367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345건), 투자자문·컨설팅(325건), 스마트폰(318건) 순이었다.
이 중 투자자문·컨설팅에 대한 피해상담이 지난해 상반기 133건에서 올해 325건(증가율 144.4%)으로 1년 새 크게 늘었다.
이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주식정보를 휴대전화, 인터넷 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50대 이상 피해자가 64.3%를 차지했다.
투자자문·컨설팅 평균 계약금액은 350만원 정도이며 위약금 과다청구, 환급거부, 지연 등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79.4%로 서비스 이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품목별 빈번한 상담 사유는 ‘계약 관련’이 이동전화서비스 57.0%(231건), 의류·섬유 55.9%(205건), 헬스장·휘트니스센터 82.9%(286건), 투자자문·컨설팅 79.4%(258건)로 가장 많았다.
이밖에 20∼30대 소비자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 관련 상담이 각각 108건, 102건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소비자는 의류·섬유 상담을 96건 제기해 가장 많았다.
대구시 관계자는 “정보통신 발달로 새 형태의 상품·서비스 구매가 늘고 관련 소비자피해·분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직접 중재를 통한 피해처리·구제 건수는 3천682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9.6%(321건) 증가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