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총 300개 업체중 52% "日 수출규제 대응 미흡"
기업 관계자 "일본과 외교적 해결·국제공조 강화 필요"

국내 중소기업들이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대응할 준비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13일 발표한 ‘일본 정부 화이트리트스 제외 영향에 대한 중소수입업체 의견조사’에 따르면, 총 300개 업체 가운데 52.0%가 대비책이 없는 실정이다. 나머지 48.0% 비율의 업체가 자체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이 중에서도 준비가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한 업체가 38.4%에 달했다.

‘충분히 준비됐다’고 응답한 업체는 9.6%에 불과했다.

업체들의 대책 또한 마땅치 않다. 미리 재고를 확보하는 소극적인 대응방안이 46.5%로 가장 높았고, ‘대일본 거래축소나 대체시장발굴’이 31.3%, ‘기술개발 등 경쟁력 강화’ 15.3%, 국산화 진행 등의 방안을 고려하는 업체가 6.9%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과의 무역전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느끼는 업체 비율은 25.7%를 차지했다.

반면, 부정적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응답한 업체는 35.3%, ‘아직 모르겠다’고 답한 업체는 39.0%로 집계됐다.

현재 일본수출규제영향을 받지 않더라도 화이트리스트 제외 발효 시 기업경영에 영향을 받는 중소기업은 67.3%로 절반 이상이 한일갈등 장기화에 따른 우려를 내비쳤다.

영향을 받는 시기는 3개월 이내가 36.3%, 4개월부터 1년 이내는 26.7%, 1년 이후는 4.3%로 조사됐다.

경북·대구를 포함한 지방 중소기업 가운데 22.1%는 1∼3개월부터 경영활동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20.6% 업체는 시행 후 4∼6개월 기간에 피해가 생길 것으로 우려했다.

중소기업들은 일본 무역전쟁과 관련해 정부가 먼저 추진해야 할 분야로 ‘일본과의 외교적 해결 또는 국제공조 강화’를 꼽았다.

전체 조사업체 중 44.7% 이같이 응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이어 ‘기업피해 최소화와 공정환경조성(34.3%)’,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21.0%)’를 원했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기업과 공동기술개발 수요를 파악하고, 대기업과의 매칭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국산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건의해나갈 예정이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그동안 중소기업이 어렵게 기술개발을 하더라도 대기업이 구매하지 않아 많은 기술이 사장됐다”면서 “중기중앙회가 우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대기업에 연결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