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재배로 품질 뛰어난 농특산물…딸기, 높은 당도 자랑
우곡수박, 최고 명품 수박·성산메론, 맛·당도 입소문·개진감자, 알이 굵고 녹말 많아 우수
고령옥미,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선정

고령군 대표 농특산물
고령지역 농·특산물은 친환경으로 재배돼 품질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과일의 당도 역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고령딸기 선별 중인 모습.
△딸기

12월∼4월에 출하되는 고령딸기는 꿀벌로 자연 수정하며 가야산 맑은 물과 비옥한 땅에서 친환경적으로 재배한다.

당도가 높고 맛과 향이 뛰어나 전국 대형 농산물 유통에 납품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인지도가 대단히 높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에 매우 좋으며, 식이섬유가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 시키는 효과가 있다. 1992년부터 일본, 홍콩, 대만 등지로 수출하고 있다.

우곡수박
△우곡수박.

낙동강변의 사질양토에서 뛰어난 기술과 친환경적으로 재배돼 육질과 당도가 뛰어나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2001년에는 일본에 50t을 수출해 해외에서도 그 명성을 인증받고 있다.

2003년에는 우곡그린수박으로 상표가 등록되었으며, 2004년에는 농산물 최초로 KBS1TV〈신화창조의 비밀〉에 방영돼 품질과 명성을 인증 받았다. 팔레트 규격 출하 등 농산물 유통에서 도 선도적인 역할로 소비자의 신뢰와 인지도가 높아 명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출하 시기는 5월∼6월이다.

성산메론
△성산메론.

무네트메론 품종인 성산메론은 맛과 당도 등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4월∼6월 출하되는 메론은 폐암, 심장병,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수분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2001년부터는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다.

농부들이 개진잠가를 수확하고 있다.
△개진감자.

5월∼6월에 출하되는 개진감자는 낙동강변의 대단지 사질양토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알이 굵고 색깔이 희며, 녹말이 많아 맛과 품질이 뛰어나다.

감자는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고혈압, 알레르기성 천식, 피부염, 변비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건강식품이며, 현대식 기계로 규격을 선별하고 소비자에게 신뢰와 호응을 받고 있다.

고령옥미
△고령옥미.

고령옥미는 가야산 맑은 물과 비옥한 토양에서 밥맛 최고의 삼광벼를 친환경적으로 재배한다. 또한 생산에서 출하과정까지 포장검사 및 품위검사 규격을 제정하고 합격품만 수매해 불량 미를 제거한 완전미와 청결미로 친환경 최고급 쌀이다.

2009년 경상북도 최우수브랜드로 선정된 쌀로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10년에는 청와대 에 납품해 옛 진상미를 재현 했다. 2019년에는 경상북도 6대 우수브랜드 쌀에 선정됐다.



△모범음식점



△대원식당(쌍림면 대가야로 691·인삼도토리수제비) △황금터숯불촌(대가야읍 대가야로 1427·소불고기, 돼지갈비) △고령금산한우(성산면 성산로 946-5·한우갈비살, 꽃등심, 육회) △고령명품한우(다산면 성암로 472·갈비살, 꽃등심, 갈비탕, 삼겹살) △참살이(대가야읍 큰골길 208·참살이정식) △녹원가(대가야읍 장기터길 10-6·돌솥밥정식, 옛날불고기) △어화원수타왕손짜장(대가야읍 대가야로 1325·짜장면) △오늘은짬뽕땡기는날(대가야읍 벽화길 6·짬뽕, 탕수육) △진가희명품복국(대가야읍 시장1길 8-4·복어탕, 찜류) △복동이숯불갈비(대가야읍 시장1길1·돼지갈비) △홍천뚝배기(대가야읍 왕릉로 57·뼈다귀해장국) △중앙식육식당(대가야읍 우륵로 11·소고기전골, 등심, 소갈비살)△미락한정식(대가야읍 월기길 15·갈치정식) △옛촌(대가야읍 중앙로 57-12·갈치정식) △송이식당(대가야읍 주산길 14·버섯탕) △영남식육식당(대가야읍 중앙로 22·소갈비살, 돼지삼겹살, 소고기찌개) △경희숯불가든(대가야읍 중앙로 41·생삼겹, 갈비살구이) △월산복어(대가야읍 일량로 33·탕류,찜류) △가실마을(대가야읍 중앙로 50·돼지갈비) △고령성주축협한우(성산면 성산로 790·한우등심, 한우불고기) △강변보양탕(다산면 사문나루3길 4·보양탕) △강남숯불갈비(다산면 상곡1길 31·돼지갈비) △서당골돈오리(다산면 상곡3길 19·오리고기) △고령휴게소식당(쌍림면 대가야로 819·한식, 간고등어) △산막골(쌍림면 영서로 3393·해물칼국수, 오리불고기) △소대장숯불(대가야읍 중앙로 57·한우갈비살)

관련기사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