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본부 "보직장사·특혜 등 전임 총장관련 의혹 검증 불가"

명예훼손 논란으로 출간 후 쉽게 차지 힘든 경북대 70년사. 내용을 확인한 당사자들이 경북대측에 관련 내용에 대한 근거를 요청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경북일보 DB
속보=명예훼손 논란에 빠진 ‘경북대 70년사’(본보 7월 24일 6년)에 대해 대학 본부 측이 일부 근거가 부족한 내용이 포함됐다고 인정했다.

경북대는 지난해 8월 70년사는 발행했으나 도서관 등록이 미뤄지는 등 공개하지 않았다.

본부 측은 책에 기술 된 전임 총장에 대한 내용이 명예훼손 여지가 있다는 판단을 내린 반면 동문들을 중심으로는 은폐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되자 고병간 초대 총장의 외손자와 노동일, 함인석 전 총장 등 3명이 지난 6월 25일 정식으로 내용에 대한 검증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문제 제기가 있었던 만큼 학교 측은 각 부서에 관련 사항을 파악, 검증 작업을 벌였으며 지난 14일 검증 내용을 당사자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문제가 제기된 내용 중 다수 사안에 대해 검증하기 힘들다고 답변했다.

우선 함인석 전 총장이 없는 보직 늘려 장사를 했다는 부분은 검증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결론 냈다.

자산의 불신임 투표에 대해 본부가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내용도 정신 공문을 보낸 만큼 조직적인 방해로 보기 힘들다고 전했다.

가장 큰 논란이 됐던 노동일 전 총장이 글로벌플라자 선정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부분도 검증이 이뤄졌다.

학교 측 자료를 확인한 결과 공사 비용이 30억 원이 넘으면 조달청으로 넘어간다.

결국 발주 이후 조달청에서 심사를 진행, 절차상 총장이 낙점할 여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봤다.

학교 측은 후 순위 업체가 공사를 수주한 것도 일찰 시 최저가부터 1순위를 정하지만 공사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후 순위 업체로 밀린다고 설명했다.

또한 70년 사에는 13번째로 기술돼 있지만 실제 12번째 업체가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학교 측은 문제가 제기된 내용을 전부 틀렸다 단정 짓기 힘들다고 판단을 유보했다.

직접 작성한 사람들이 근거를 가지고 작성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북대 관계자는 “민원 처리는 끝났지만 편찬에 참가한 위원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한다”며 “근거를 가지고 있다면 이 역시 살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함 전 총장은 답변 내용이 불충실하다는 입장이다.

애초 주관적이고 소문에 불과한 내용을 담아 근거가 있을 수 없다는 기존 주장과 함께 좀 더 검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 총장은 “조만간 노 전 총장과 함께 학교를 찾는 등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런 내용이 담긴 출처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 전 총장은 수차례 연결을 시도했으나 휴대전화 전원이 꺼져 있어 입장을 듣지 못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