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남구보건소는 노년기 정신건강종합검진 고위험군 대상 ‘마음건강백세’ 정신건강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포항시 남구보건소는 노년기 정신건강종합검진 고위험군 대상 ‘마음건강백세’ 정신건강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포항시 남구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마음건강백세’ 정신건강종합검진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검진은 노년기 정신건강실태 파악 및 고위험군에 대한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6월 말까지 지역 65세 이상 노인 13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검진 결과 우울·불안·자살사고 3가지 항목 중 1개 이상 ‘매우 위험’인 대상자 총 96명을 대상으로 사후관리를 진행 중이다.

사후관리는 센터 전담인력이 고위험군 대상자 각 가정을 개별 방문해 종합검진 결과 안내 및 재상담을 하고 있다.

정신과 진단 및 약물치료 중이거나 자살 고위험군은 센터에 등록해 마음건강백세 사례관리지침을 토대로 개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원수 남구보건소장은 “노년기 정신건강 고위험군 대상 개별사후관리 서비스를 통해 노년기 자살률 감소 및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한다”며 “향후 지속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노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노년기 우울·스트레스·자살사고 등 선별검사 및 심층 개별상담, 센터 자문의(정신과 전문의)연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정신건강복지센터(270-409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