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듣고 싶은 수업 선택 이수, 수업 줄고 학교 밖 경험 활성화
2025년 전체 고교에 전면 시행

박백범 교육부 차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내년부터 자신이 듣고 싶은 수업을 듣는 고교학점제가 마이스터고부터 처음 시행된다.

교육부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0학년도 마이스터고 고교학점제 도입방안’을 발표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할 수 있다.

현 체계에서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면 교육과정과 평가제도, 졸업제도 등을 바꿔야 한다.

교육과정 이수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바꾸고 평가는 모든 학생이 서로 다른 과목을 듣기에 형평성을 고려해 성취평가, 즉 절대평가를 전면 적용해야 한다.

졸업제도도 요건만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게 유연성을 확대해야 한다.

마이스터고가 내년부터 도입되는 것은 직업계고 전공과목과 같은 개념인 ‘전문교과(Ⅱ)’가 이미 학점제에 적합한 성취평가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부터 마이스터고는 3년간 ‘204단위 이수’에서 ‘192학점 이수’로 변경된다.
1단위는 50분짜리 수업 17회, 1학점은 50분짜리 수업 16회로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수업시간은 3년간 2890시간에서 2560시간으로 줄어든다.

수업이 줄어든 대신 ‘학교 밖 경험’이 활성화돼 산업체·대학 등에서 체험·실습하면 이를 학점으로 인정해준다.

다른 학과 수업을 듣고 ‘부전공’ 할 수 있으며 전공 외 학과 수업을 24학점 이상 들으면 부전공으로 인정받는다.

인기학과 쏠림 현상에 대해서 교육부는 진로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이 유행만 찾거나 진로와 관계없는 수업을 듣는 경우를 막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마이스터고는 수업의 42%를 차지하는 전문교과는 성취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32%를 차지하는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예체능 등 보통교과 과목은 일반고와 형평성을 맞춰 여전히 상대평가가 적용된다.


교육부는 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직무 경로와 과목 개설에 대한 수요를 보일 것에 대비해 산학겸임교사 등 현장 전문가의 학교 투입을 늘릴 방침이다. 취업 지원 인력과 진로전담 교사도 확충한다.

고교학점제는 2022년 일부 일반고와 특성화고에 부분 도입되며, 2025년 전체 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현재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하면서 정책연구를 진행 중이고, 내년에 종합 추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