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통계청 '2분기 경제동향' 발표…전년 같은 기간보다 1.2% 올라
경북 상승률은 0.7%
반면, 경북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국 평균 수준에 머물렀다.
21일 동북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2분기 대구·경북지역 경제동향’에 따르면, 대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상승했다. 지난 1분기 상승률 0.6%의 두 배다.
전국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대를 기록한 곳은 강원(1.1%)과 대구가 유일하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음식·숙박이 3.5%로 물가상승률이 가장 컸다. 이어 식료품·비주류음료와 가정용품·가사 서비스 물가가 2.2%, 기타 상품과 서비스 1.9%, 주택·수도·전기와 연료 1.6%, 교육이 1.1% 등으로 조사됐다.
통신(-2.7%)과 교통(-1.3%), 오락·문화(-0.1%) 등 물가가 하락했으나 전체 물가를 끌어내리지는 못했다.
구매빈도와 가격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쌀, 배추 등 141개 생활필수품을 대상으로 작성한 체감물가(생활물가)는 일 년 전보다 1.3% 증가했다.
경북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국 평균과 같은 0.7%다.
음식·숙박(2.3%), 교육(2.2%), 식료품·비주류음료(1.9%), 교육(1.6%) 등 물가 상승 폭이 컸으나 통신(-2.7%), 교통(-1.8%) 물가가 떨어지면서 전체 물가 상승 폭을 줄였다.
체감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경북·대구지역 소매판매액지수가 줄어드는 등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모양새다.
소매판매액지수 소비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작성되는 지표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등의 판매금액을 조사해 작성하는 통계다.
올해 2분기 경북지역 소매판매액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감소했다.
대형마트(-7.8%)가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고, 전문소매점(-2.3%)과 승용차·연료소매점(-0.1%)에서도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파악됐다.
슈퍼마켓 잡화점과 편의점(0.7%) 소비가 소폭 상승했고, 백화점은 지난해와 보합을 이뤘다.
대구 소매판매액지수는 같은 기간 무려 2.9% 감소했다. 지난 1분기(-1.7%)보다도 지수 감소 폭이 더 컸다.
대형마트(-5.7%)와 승용차·연료소매점(-5.0%), 전문소매점(-4.0%)에서 소비가 주로 감소했고 슈퍼마켓 잡화점과 편의점(-0.3%) 소매판매액지수도 소폭 떨어졌다.
백화점(4.6%)만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북지방통계청 관계자는 “현장조사에서는 경기침체로 소비가 많이 줄어든 것 같다는 의견이 많은데, 올해 들어 물가상승이 이어지면서 위축된 소비심리가 심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