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소음·환경 등 쟁점 분야별 관련 전문가 참여 위원회 구성
늦어도 연내 검증절차 돌입할 것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지난 6월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토교통부 서울사무소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등과 김해신공항 관련 현안사항을 논의하고 있다.연합
김해신공항과 가덕도를 두고 논란을 빚고있는 동남권 신공항 문제 해결을 위한 중재 역할을 맡은 국무총리실이 21일 관련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비공개 설명회를 열었다.

총리실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부산·울산·경남, 오후 4시 경북·대구를 상대로 각각 설명회를 열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검증의 기본방향과 검증위 구성계획에 관해 설명했다.

총리실은 이 자리에서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하겠다’는 원칙을 소개하고 향후 검증위원회 구성방향 등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 참석자 등에 따르면 총리실은 안전·소음·환경 등 쟁점별 검증이 가능한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검증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또한 검증위원회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위원 선정 과정에서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지자체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로 했다.

검증위는 늦어도 연내에 구성돼 검증 절차를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실과 국토교통부, 각 지자체는 국장급 실무협의회도 구성해 향후 검증계획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동남권 신공항을 짓기로 하고 가덕도와 밀양 두 곳 중에서 입지를 고심하다 기존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더 넣는 김해공항 확장안, 즉 김해신공항 안을 2016년 6월 발표했다.

그러나 부·울·경 단체장은 별도 용역을 실시해 김해신공항 안이 소음, 안전 문제, 경제성·확장성 부족으로 관문 공항 역할을 하지 못한다며 제대로 된 관문 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반발해왔다.

이에 경북·대구는 부·울·경의 김해신공항 재검토 추진에 대해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총선을 앞두고 영남권 민심을 이반 시키려는 계획’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한편, 이날 설명회는 지난 6월 20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이 총리실 주관으로 김해신공항의 입지를 재검증하기로 합의한 지 두 달 만에 열린 것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