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후 5시 ‘공직자가 앞장서는 재활용 분리배출 활성화’ 홍보 캠페인 활동 전개

문경시청 전경
문경시는 매월 넷째 주 금요일을 ‘자원순환의 날’로 지정·운영키로 했다.

8월 ‘자원순환의 날’인 23일 오후5시 부터 시청 공무원 700여명 등이 참여한 가운데 14개 읍면동에서 전역에서 ‘공직자가 앞장서는 재활용 분리배출 활성화’ 홍보 캠페인 활동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분리배출 핵심 4가지(비운다, 헹군다, 분리한다, 섞지 않는다)와 음식물 줄이기(물기 짜기, 먹을 만큼만 요리하기), 1회용품 사용 자제, 영농폐비닐 적정배출 요령 등에 대한 대 시민 홍보활동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문경시는 4월부터 쓰레기 배출방법 위반 시 경고·계도위주에서 과감한 단속으로의 정책전환을 통해 5개월여 동안 17건, 32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전년 대비 종량제 판매금액이 10% 증가하는 등 일정부분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단속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문경시 관계자는 “최근 국가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 처리문제에 적극 대처하고 ‘재활용은 쓰레기가 아닌 자원’ 이라는 의식의 전환을 통해 분리배출을 활성화 하고자 한다”며 “분리배출시 반드시 ‘비우고, 헹궈서’ 해가진 후에 배출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