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각급 학교에 배치 될 신규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 27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내 각급 학교에 배치 될 신규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 27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26일 27명의 신규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채용해 각급학교에 배치했다.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는 English Program in Korea를 줄인 말로 1995년 교육부에서 원어민을 초청해 배치하기 시작했으며, 이번에 배치학교는 초 12교, 중 10교, 고 5교 등 총 27교의 중심학교이며 초 31교, 중 22교, 고 5교 등 총 58교도 순회한다.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는 19일부터 26일까지 7박 8일간 충주 건국대학교글로컬캠퍼스에서 교수능력 함양, 한국문화 수용과 이해, 역할 인식 등의 사전연수와 사전 온라인 연수 15시간과 오프라인 연수 45시간을 수료했고 학교에 배치된 후 심화 온라인 연수 15시간을 이수한다.

현재는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에서 모집해 서류 심사와 면접 심사를 한 후 시·도교육청이 요청한 인원의 원어민영어보조교사를 추천해 시·도교육청에서는 관련 자격과 심사 규정 등을 검토해 채용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EPIK 원어민영어보조교사는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 채용해 학교에 배치하고 계약 기간은 1년으로, 계약 기간이 종료되면 재계약을 하거나 퇴직을 하게 되며 학교에서의 평가 점수가 80점 이상인 경우에만 재계약을 할 수 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