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재구성 뭇매에 "자리 돌아가며 맡는다" 해명…논란 불붙어
복지연합 "지역민의 무시 도넘은 수준…선임 철회·의원 사퇴해야"

대구 달서구의회가 5분 발언 표절 논란을 일으킨 홍복조(더불어민주당, 월성1·2동) 의원의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특위) 위원장 사임 건을 처리한 후 윤리위를 재구성했음에도 뭇매를 맞고 있다.

자격이 없는 의원이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임됐다는 시민단체의 비판이 제기됐고, 의회 내부에서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구성할 수 있는 특별위원회를 상시로 운영하면서 마치 상임위원회처럼 자리를 나눠 갖는 듯한 관행에 회의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이하 복지연합)은 27일 성명을 통해 ‘막말’ 논란을 일으킨 안대국(더불어민주당, 죽전·용산1동) 의원을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임한 것은 지역민들의 민의를 반영하지 못한 행태라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특히 안 의원의 논란을 고려하지 않고, 윤리특위 위원을 돌아가면서 맡기로 했다는 윤권근(한국당, 성당·두류1·2·3·감삼동) 복지문화위원장의 황당한 답변은 지역민에 대한 무시가 도를 넘은 수준이라고 날을 세웠다.

복지연합 관계자는 “안 의원을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출한 달서구의회를 규탄하며 윤리위 위원 선임 건을 철회해야 한다”며 “안 의원은 스스로 위원에서 사퇴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의회 내부에서도 윤리특위 운영에 대해 성찰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달서구의회 위원회 조례에는 ‘의회는 의원의 윤리심사와 징계·자격심사에 관한 사항을 심사하기 위해 윤리위를 둔다’고 명시돼 있다. 또 윤리위 위원은 선임된 날로부터 일 년 동안 재임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윤리위를 상시로 운영할 수 있는 근거가 2011년 11월 1일 조례로 제정된 것이다.

이에 한 의원은 “특별위원회는 말 그대로 특별한 문제가 생겼을 때 의원들이 의견을 모아 구성하고,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사항이다”며 “이를 고려하면 달서구의회는 윤리특위가 상시로 운영돼 상임위원회와 같이 위원들이 요직을 나눠 갖는 개념을 부정할 수 없다”고 귀띔했다.

달서구의회 관계자는 “윤리특위가 상시로 운영되면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해당 조례를 무조건 나쁘다고만 할 순 없다”고 설명했다. 시민단체의 지적과 관련해서는 “의회 내부적으로 논의한 사항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대국 의원은 지난달 15일 열린 제264회 임시회에서 안영란(한국당, 죽전동·용산1동 의원)이 구의원 간담회 장소가 자신이 예약한 장소에서 다른 식당으로 바뀌자 폭언을 일삼았다며 사과와 재발 방지를 촉구하면서 막말 논란이 일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