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벌초·성묘때 조심해야…발열 등 의심 증상땐 진료를

문경시는 가을철에 주로 발생이 증가하는 진드기매개감염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쯔쯔가무시증)과 설치류매개감염병(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예방을 위해,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살인진드기’라 불리는 참진드기로 인해 전파되며 감염되면 1~2주 이내 고열과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발생하고 예방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가을철에 발생하고, 감염될 경우 발열, 두통, 발진, 기침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과 물린 부위에 가피(검은 딱지)가 형성되며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 시 회복이 가능하다.

쥐 등의 설치류를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인 신증후군출혈열과 렙토스피라증도 주로 가을에 발생하며, 렙토스피라증은 렙토스피라균에 감염된 동물의 소변에 오염된 물을 통해 피부 상처 등이 노출되어 감염되므로, 동물의 소변에 오염 가능성이 있는 물에서 작업 시 피부 보호를 위한 작업복(장화, 장갑 등)을 착용해야 한다.

신증후군출혈열은 감염된 설치류에서 분변, 오줌, 타액 등으로 바이러스가 배출된 후 건조된 바이러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므로 쥐의 배설물과 접촉을 피하고,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은 예방접종을 받도록 한다.

문경시보건소는 지속적으로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수행하고 있는 문경시보건소는“ 야외활동 시 긴 옷 및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 등을 사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후 농작업복 일체를 세탁하고, 샤워, 목욕을 통해 진드기가 붙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여 물리지 않도록 주의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며,“ 야외활동 후 발열 등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받을 것”을 당부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