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경술국치 109주년 추념행사’에서 학생들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경북도는 29일 경북독립운동기념관 대강당에서 ‘경술국치 109주년 추념행사’를 거행했다.

도내 유일 생존지사인 배선두 애국지사를 비롯해 이달희 경북도 정무실장, 권영세 안동시장, 도 및 안동시의 보훈단체장과 기관·단체장, 학생, 시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경술국치 109주년을 맞아 민족의 국권을 일제에 빼앗긴 아픈 역사를 되새기고, 순국선열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며, 도민의 나라사랑 정신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의례 후 이동일 광복회 경북지부장의 연혁보고, 이달희 정무실장의 추념사, 독립군가 제창, 배선두 애국지사의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경술국치일(8월 29일)에도 조기를 게양하도록 지난 2015년 관련 조례를 개정해 도내 공공기관 및 가정, 기관, 단체에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애국정신을 고양하고자 매년 경술국치일에 조기를 게양해 오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정무실장은 추념사에서 “경술국치일은 일제에 의해 우리의 국권을 빼앗긴 날로, 경북의 많은 우국지사들이 그로 인해 자정 순국했으며, 다시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 선조들의 크나 큰 희생이 있었다”며 ”경술국치의 아픈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가슴 속 깊이 되새기고 국권을 되찾기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는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