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1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 접수

안동시는 저소득 어르신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건립 중인 공공실버주택의 예비 입주자를 추가로 모집한다. 사진은 건립중인 ‘강변늘푸른타운’ 모습.
안동시는 저소득 어르신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건립 중인 공공실버주택의 예비 입주자를 추가로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지난 6월 모집 후 잔여 세대와 미계약, 해약 등으로 인한 공가 세대 발생에 대비한 것이다.

신청 자격은 현재(8월 22일 기준) 안동시에 주민등록이 등재된 만 65세 이상 무주택자로서 1순위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면서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선정기준 이하인 자 2순위는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주거 급여수급자, 차상위 계층이며 3순위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50% 이하이면서 영구임대주택 자산 요건을 충족한 사람이다.

신청은 2일부터 11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추가 및 예비 입주대상자 80세대는 오는 12월 11일 발표할 예정이다.

공공실버주택 및 노인종합복지관 건립사업은 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공공실버주택 2개동 9층 150세대(26㎡)와 노인종합복지관 1개동 6층(연면적 3777㎡) 규모로 총 244억 원이 투입된다.

올해 12월 입주 예정인 공공실버주택은 공모를 통해 ‘강변늘푸른타운’으로 명명될 예정이다.

최첨단·친환경 아파트로 지하층에 105대 규모의 주차장이 들어서고 지상에는 차 없는 단지로 조성된다. 또한 고령자의 안전을 고려해 세대 내 스프링클러, 단지 내 노인편의시설이 설치되고 에너지효율 1등급 및 녹색건축물 인증도 받을 예정이다.

아울러 같은 부지에 건립하고 있는 노인종합복지관이 운영에 들어가면 입주민들은 물리치료실, 헬스케어 및 사우나, 북카페, 식당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안동시 관계자는 “공공실버주택은 단지 내에서 주거와 복지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고령자 복지공간”이라며“이웃 어르신들과 함께 복지관에서 식사를 하고 오후에는 물리치료 및 각종 여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으로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