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에 주민 반대 의견 전달

포항 청하농공단지 인근 청하면 상대리 일원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상대리 마을회의 반대 현수막이 공단 입구에 걸려있다
포항 청하농공단지 인근에 의료폐기물 처리 소각장 설치가 추진되자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1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포항에 법인을 둔 A업체가 청하농공단지에 인접한 북구 청하면 상대리 일원 6969㎡(2100여평)에 하루 약 45t 의료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는 소각장 시설을 추진 중이다.

이 업체는 인허가 권한이 있는 대구지방환경청에 의료폐기물 처분업(소각장) 설치 허가를 받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최근 접수했다.

이에 대구환경청은 법 절차에 따라 포항시에 다른 법령 저촉사항(타법) 검토와 주민 의견을 문의했고, 시는 주민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

소각장이 들어서려는 상대리와 하대리 등 주민 약 50명이 포항시에 설치 반대 서명을 제출한 것.

이와 함께 청하면 이장협의회와 상대리 마을회 등은 청하 주민들은 ‘청정 청하지역에 의료 폐기물 소각시설 웬말이냐’,‘주민 건강 악화시키고 자연을 파괴하는 소각시설 결사반대한다’ 등 현수막을 최근 청하농공단지와 청하삼거리 일원에 내걸며 소각장 설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하면 상대리 조석희 이장은 “안 그래도 인근에 청하농공단지가 있는데, 병원에서 수술 후 발생하는 의료 폐기물 등을 태우는 소각장이 또다시 들어서면 건강에 해로운 오염물질이 많이 배출되기에 무조건 들어오면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대구환경청 관계자는 “현재는 사업계획서 검토 단계로 기술 및 타법 검토 결과 미비점이 있어 허가신청 업체에 보완 통보를 한 상태”라며 “보완 등이 미비하면 신청서를 반려할 수도 있고, 향후 시설 준공이 되더라도 전문 기관과 환경청 실사를 통해 최종 허가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