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국가산단 조성 계획 2일 최종 지정·승인 가닥
국내 탄소소재 메카 아성 흔들…지역업체 대책 고심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0일 오후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이 끝난 뒤 공장을 방문, 조현준 효성 회장(왼쪽 세 번째)의 설명을 들으며 탄소섬유를 살펴보고 있다.연합
전북 전주가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 최종 지정·승인을 앞둔 것으로 알려져 구미 5공단에 추진 중인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구미와 전주는 국내 탄소산업의 중심이자 탄소산업의 메카자리를 놓고 겨루는 경쟁도시라고 할 수 있다. 구미는 도레이첨단소재가 전주는 효성이 탄소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1일 “전주를 탄소산업의 메카로 만들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이 2일 국토교통부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며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으로 침체한 전주와 전북 경제가 재도약하는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에 따르면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는 전주시 동산동과 고랑동, 팔복동 일대 약 66만㎡(20만 평) 부지에 약 2000억 원을 투입해 최첨단 항공부품을 비롯한 탄소 소재를 생산하는 70여 개 기업을 위한 공간, 이를 지원하는 10여 개의 R&D(연구개발) 시설, 20여 개 지원시설을 조성한다.

전주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014년 2월 전주시가 지역특화 국가산단 조성사업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와 LH에 제출하면서 시작됐다.

정 대표는 “전주에 탄소 소재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 1100명의 직접적인 고용유발 효과와 약 19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얼마 전 효성그룹이 탄소섬유 산업 ‘글로벌 톱3’ 진입을 위해 전주에 1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탄소 관련 기업들이 전주에 구름떼처럼 몰려들 수 있도록 산단 조성과 기업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주와 달리 구미 탄소산업은 일본의 백색국가 한국 제외 등의 수출 규제로 위기를 맞고 있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일본 정부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가 백색국가 제외 조치 시행 후 탄소섬유, 공작기계 등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구미공단에 입주한 탄소 관련 기업은 도레이첨단소재를 중심으로 50여 곳으로 파악된다.

지난달 13일 구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기업 간담회 분석자료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한국 백색국가 제외가 구미 탄소산업에 미칠 영향은 아직 없다.

하지만 일본이 아닌 프랑스와 미국에 있는 도레이 자회사에서 소재를 수입할 경우 물류비가 증가한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구미시 관계자는 “도레이와 효성의 기술력 차이가 있어 서로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구미공단도 스마트 국가산단 지정을 추진하는 등 활력이 넘치는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